BAND CONDITION

 2001년 3월말 혹은 4월초 - KDXC 게시판에서

오늘 새벽 사라져가는 YL(3V8DJ)의 목소리를 뒤로하고 한참 이리저리 돌아다녔지만 원하는 New one은 24Mhz에 있으니 될리만무하고.....

앞의 XP om 이야기를 음미하면 21Mhz에서 3V8DJ와의 교신은 새벽 2시에서 2시30분 정도가 제일 좋은듯하군요. 완전히 사라진 시간이 2시45분이었으니 제가 무전기에 불을 너무 늦게 넣었던듯 합니다. 14메가 경우를 예상하고 2시30분?경에 나왔으니 너무 늦었지요. 주파수를 맞추니 신호가 57으로 깨끗하게 들려 혹시 중간의 Net Controller가 아닌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들리던 신호가 한순간 잡음과 출렁임이 있더니 33로 뚝떨어지고 그리고는 ......

저에게 마침 DX 공간상태에 관한 자료가 있어 때에 맞춰 몇자 적고자 하니 초보 DXer들의 많은 참조 바랍니다.

Note: LP :Longpath 혹은 Longpass

      SP :Shortpath 혹은 Shortpass

      시간:KST이며 +- 1시간의 오차는 감안 요망.

14Mhz:

3월이 되면 저녁무렵 LP로 잘들리던 유럽및 아프리카 신호가 거의 입감이 안되고 대신 동남아시아나 오세아니아방면의 신호가 입감.
야간이 되면 유럽및 아프리카가 SP로 점점 입감빈도 증가.
아침에는 아직 북미방면이 SP로 곧잘 들어옴.

4월에 들어서면 완전히 봄철 공간상태로 바뀌어 LP에 의한 유럽및 아프리카의 신호입감은 거의 안됨. 반면, 아침에 남미방면이 LP로 입감되나 남미는 낮시간 SP로 교신하기가 수월하므로 아침에는 아프리카방면을 잘 관찰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교신하기 힘들어하는 카리브해 연안이나 중미방면이 트이는 시기도 이 때이므로 태양흑점활동에 따라 어느정도 변동은 있지만 저녁 7시에서 10시 사이 SP로 열립니다.

21Mhz:
지난주 열렸던 CQ WW WPX Contest를 전후하여 공간상태는 급상승을 합니다.
우선 아침 6시경 부터는 안테나를 북동쪽으로 돌려 중남미 북미쪽을 중점 워치합니다. 이 때도 당연히 쉬운곳보다 rare dx인 카리브나 중미쪽을 잘 살펴야겠지요.

카리브방면을 보면, 흑점활동이 낮은시기는 아침7시 - 9시 사이 수십분간 열리지만 공간상태가 좋을때는 낮12시 경까지 들릴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주파수도 마찬가지지만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카리브해 연안과의 교신은 매우 힘들어 북미 동부연안이 열리지 않으면 트이지 않으므로 이 점을 참조하여 북미 동부연안이 트일때 카리브쪽도 열리는지 주의깊게 워치하시기 바랍니다.

오후가 되어도 남미나 미서부신호들이 사라지지않고 계속 들리겠지만 안테나를 서쪽으로 돌려 13시경 전후 중동과 아프리카 동해안 신호를 추적합니다.

13시경부터 유럽근처의 신호가 들리기 시작하며 서서히 유럽이 열립니다.

한밤중까지도 이런 현상이 계속됩니다.

한마디로 봄의 21메가 상태는 아침에 남미로부터 시작하여 한밤중 아프리카로 끝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28Mhz:

이 주파수는 초단파성질을 많이 내포하고있어 들리는 공간잡음도 초단파의 것과 유사하지요. 공간상태도 매우 변화무쌍하나 공간이 열리면 10W로 남미와 59리포트를 주고받을 수 있을 많큼 흥미로운 주파수입니다. 어느때는 21메가가 죽어있어도 이 주파수는 호황을 누릴때가 많아 21메가가 죽어있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꼭 한번 Scanning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봄의 공간상태는 3-4월이 최고이며 흑점계수가 높을때는 전세계와 교신이 쉽게  이루어집니다.

요즘 같은 시기지요!!!

흑점활동이 낮은시기에 유럽과의 교신은 무리지만 아시아나 오세아니아정도는 가능합니다.

 

요즘같은 시기는 아침 6시경부터 북미서해안방면이 트이기 시작하고 그다음 중남미와 카리브방면이 열립니다. 시간이 갈수록 공간상태는 동쪽으로 이동하고 북미동부는 7-8시사이에 최고를 이룹니다. 미서부의 신호는 낮 12시를 넘어서도 들릴때가 있습니다.  

 

오후가 되면 UA9으로 부터 시작하여 중앙아시아의 U Call들의 신호가 들려옵니다. 그리고 공간상태는 서서히 서쪽으로 이동하여 유럽신호가 하나둘 들리기 시작하지요. 14-15시경은 YU등 동유럽과 더불어 OH,SM과 같은 북유럽 신호가 들리며 오후4 - 5시경에는 서유럽신호가 강력히 입감됩니다.

4월 중순경부터 Zone 37-39 지역의 신호가 저녁20-22시 사이 들릴 때도 있고

이 때 중근동 Path가 열릴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깊게 워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오후 3시 전후 아라비아반도 근방의 신호가 들릴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간단히 봄철 공간상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내용의 대부분은 일본에서 나온 아마추어의 DX통신입문이라는 책을 참조했고 제 경험도 일부 넣었습니다.

 

<KDXC 게사판에서>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