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 COLUMN

왕근하 HL1JV

 

 누구나 하기 쉬운 영어 따라잡기 (2)

누구나 하기 쉬운 영어 따라잡기 (2)  2001/04/06 (05:22)  왕근하 (kenwang@hanmail.net)

앞으로 얼마동안 영어교신을 매끄럽게 하는 방법및 주변 이야기를 아는 대로 몇 자 적겠습니다. 다행히 KDXC에는 DX를 원하는 다시 말해 싫든 좋든 영어를 사용해야만 하는 분들이 모여있어 이런 글을 편한 마음으로 씁니다.

옛날 이야기 듣듯이 읽어주시고, 그리고 꼭 연습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면 올해 년말쯤 여러분의 영어실력? 해외교신 실력은 분명 예전보다 월등히 향상되어 있음을 스스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연습,연습 또 연습만이 여러분을 도울 것입니다.  

누구나 하기 쉬운 영어 따라잡기 (1)회에서는 우리가 매우 발음하기 어려워하는 몇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여러분중 어떤 분들은 다음과 같은 궁금증이 생길것입니다.

1. 왜 미국사람들은 그런 발음을 잘하는데 우리는 힘드는지?
2. 미국에서 태어나 줄 곳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다 정확한 발음을 하는지?
3. 빨리 그리고 쉽게 영어를 습득하는 왕도는 없는지?
4. 정말 햄을 통해 영어를 능통하게 할 수 있는지?

이것에 대한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바로 알파벳 때문에 그렇습니다. 우리 한글이 아무리 우수하다고 하여도 모든 발음을 다 표기할 수 없는데, 하물며 정부에서 표준외국어 표기법이라는 것을 제정 공식적으로 사용하므로 어느 정도까지는 원어에 가깝게 표기할 수 있는 한글의 우수성을 감소시키는 일면이 있습니다.

물론 사용상 혼란을 방지하는 장점이 없는것은 아니지만 일부 외국어를 잘해보려는 사람들에게는 단점으로 작용함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겠습니다.
Four Season과 Five라는 단어를 일반적으로 어떻게 표기합니까?
포시즌, 파이브라고 표기하지요. 어떻습니까? 이렇게 표기하니 우리가 글자 그대로 포시즌 혹은 파이브라고 발음할 수밖에 없지요... 대신, 훠시즌과 화이브라고 표기하면 어떻습니까? 이것도 발음할 수 있지요! 이 정도면 80점은 됩니다.

우리말도 영어로 정확히 표기하기 어려운 일면이 있지만 여기서는 우리 쪽 이야기만 하겠습니다.

B, V를 한글로는 비,브이 라고 표기하고 둘 다 ㅂ 으로 J, Z는 제이,제트 ㅈ으로 시작하며 L, R은 엘, 알로 즉 ㅇ 으로 표기가 시작합니다.  어제 말씀드렸듯이 이 두글자들의 발음은 완전히 다르지요. 그런데 표기는 똑같은 발음의 자음으로 시작합니다.

이렇게 우리는 오랫동안 쓰고 익혔기 때문에 우리 글에 없는 V, Z, R을 발음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다른 이유는 우리말은 대부분 입안에서 나오나 영어는 많은 수가 목구멍과 입안에서부터 나옵니다. 즉 영어발음은 목구멍부터 입속의 많은 부분을 활용하나 우리말은 이보다 좁은 공간을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혹시 미국방송이나 TV를 자주 접한 분들 중 원어민의 음역과 동양인 혹은 우리교포들이 영어로 말할 때 음역에 서로 차이가 있는 점을 느낀 분도 계실 것입니다. 이점이 바로 그들 모국어와 영어의 발성영역 상이에서 오는 차이점입니다.

이 차이를 극복하려면 수십년 우리말만 해온 일반인들은 매우 힘드나 배운다면 좀 더 쉽게 빨리 습득할 수 있는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 있습니다. 바로 가수나 성악가들입니다. 음폭이 좁은 요즘 젊은 가수들 보다 성악을 전공한 성악가들이 좀 더 좋은 조건을 갖추고있습니다.

이들은 선천적으로 음에 대한 감각도 뛰어나지만 오랜 발성연습을 통해 기본 소양을 마련했지요.!!  
놀 때도 노래방을 자주 이용하시고 특히 음폭이 넓은 우리 가곡들을 집중적으로 부르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놀며 공부하는 길입니다.hi

이런 연유로 제대로된 영어를 하려면 처음부터 다시 배우고 피나는 연습을 하여야 제대로 발음을 할 수 있습니다. 말은 어릴 때 배워야 쉽고 빨리 습득할 수 있는데 머리가 굳어 배울려니 더욱 어려울 수 밖에요....

완벽한 영어는 12세 전후,즉 초등학교 4-5학년 이전에 배워야 가능합니다.  그 이후에 아무리 현지에서 살며 공부를 해도 원어민이 들으면 무엇인가 어색한 구석이 있습니다.

누구나 하기쉬운 영어따라잡기 (1)에서 말씀드린 것을 지루하더라도 3개월 동안 큰소리로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외국어를 배울 때 입안에서 중얼거리는 것은 전혀 도움이 안 됩니다. 이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제대로 할 때까지는 얼굴에 철판을 붙이십시요. 마지막으로 잔소리 하나만 더 하고 오늘은 마치겠습니다.

다름아니라 영어를 배우는 동안, 해외교신은 Rare Dx국은 어쩔 수 없지만 가능한 한 NATIVE SPEAKER들과 만 하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영어에 능통한 일본분들에게는 죄송스럽습니다만, 보통 일본분들과의 긴 영어교신은 절대 금물입니다. 하시더라도 짧게 끝내시기 바랍니다.
이유는 아시겠지요?
엉터리 영어를 오래 대하면 오히려 헷갈리며 배우는데 방해만 됩니다.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