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 COLUMN

왕근하 HL1JV

 

 초보 DXer를 위한 MUF/LUF 이해하기   

 
                                                             2001/04/02    왕근하 (kenwang@hanmail.net)

우리가 가끔 접하는 전파예보 그래프상의 MUF/LUF란 도대체 어떤 의미를 갖고있는지에 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전문서적을 보면 상세히 나와 있으나 복잡한 설명에 우선 기가 죽고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용어에 또 한번 기가 죽어 내용을 볼 엄두가 나지 않는 것이 우리네 사정인 듯하여 한마디 적겠습니다.

MUF(Maximum Usable Frequency): 최고사용가능주파수
글 뜻 그대로 여기까지가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제일 높은 주파수입니다.  그러면 그 이상의 주파수에서는 왜 사용할 수 없는지???

바로 이 이상 주파수에서는 송신한 전파가 전리층에서 반사되어야  다른 곳과 통신이 되는데 이보다 높은 주파수의 전파는 전리층을 뚫고나가 먼 우주공간으로 사라지므로 통신이 안됩니다.

그러므로 이 이상 주파수에서는 송신출력을 아무리 증강시키거나 고성능안테나를 사용해도 통신은 불가능합니다.

LUF(Lowest Usable Frequency): 최저사용가능주파수

우리가 통신에 사용할 수 있는 제일 낮은 주파수입니다. 즉 위의 MUF그래프와 LUF그래프 사이가 사용가능한 통신주파수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이 보다 낮은 주파수에서는 왜 안될까요????

전파가 전리층에서 흡수되어 통신이 힘듭니다. 다만 이 주파수 이하에서는 고성능 안테나나 송신출력을 증강시키면 통신이 어느 정도 될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이 점이 MUF이상의 주파수와 다릅니다.

이제 이해되셨지요.???

한가지 더 알고 가지요. 어느 주파수(MUF)이상에서는 전파가 전리층을 뚫고 나간다고 말씀드렸는데 이 주파수를 임계주파수라 부릅니다. 이 임계주파수 이상에서도 송신복사각도를 낮추면 일부 전파가 전리층에서 반사를 하여 통신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태양흑점활동 최성기에는 전리층 밀도가 높아져 전파가 잘뚫고나가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요? 반사되겠지요!!!

그래서 DX도 잘되고요.... 하지만 이런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아시다시피 이 세상에 예외없는것은 아무것도 없으니까요.

혹시 이런 데이타를 보유한 분들은 참조하세요. 연맹잡지에도 있으니 한번 찾아보세요. 시간에 따라 다르고 계절에 따라 다르지요!!!

이것을 정하는 요소는 다양하며 복잡하므로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유효 적절히 활용하면 됩니다. 그 이상은 전문가들에게  맡기지요.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