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ing

HL1LJ 박대웅

 

 

 

 

이번호부터는 몇 회에 나누어 새로운 동호인들을 위한 DX입문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아마추어머선사(HAM)들은 거의 모두  DX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확실히 DX는 아마추어 무선에서 가장 오래된 활동입니다.

최초의 아마추어 무선사인 마르코니 역시 그가 살고 있던 지역에서 수백마일 떨어진 W1(미국동부) 지역으로 최초의 DX pedition(원정)을 하며, 좀 더 멀리 전파가 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과 연구를 멈추지 않았습니다.

직업적으로 특정한 장소와 장소 간의 교신만을 목적으로 하는 상업국에 비하여 아마추어국은 불특정 다수와 거리에 관계없이 새로운 많은 아마추어들을 만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많은 아마추어들은 한번도 교신해 보지 못한 나라들을 HF 신호를 이용하여 교신하는 것이 가장 큰 관심사입니다.

DX 교신은 아마추어무선 활동 중에서 가장 흥분과 만족을 주는 것 중의 하나이며, HF국이 존재하는 이유는 사실상 DX 교신을 하기 위함입니다.

여러분들의 무선국은 DX교신을 위한 준비가 완료되어 있습니까?

40, 20 또는 15meters band를 운용할 수 있는 장비를 가지고 계신다면 DX교신은 언제나 가능 합니다.

굳이 고출력의 리니어 앰프나 거창한 타워와 야기 안테나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이러한 시설들이 있다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DX의 진정한 묘미는 기본적인 장비 만으로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100와트 정도의 트랜시버와 다이폴 안테나, 역 V형 안테나 또는 그 이상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 안테나가 있으면 충분히 DX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준비만으로도 여러분의 수신기의 다이얼을 돌리다 들려오는 DX 국의 95%는 교신이 가능할 것입니다.

많은 DX 교신들이 5와트 또는 그 이하의 출력과 이 정도의 안테나 만으로 이루어 졌습니다.

물론 대 출력국들이 한꺼번에 불러대는 PILE-UP속에서 미약한 신호로 그 DX국을 건진다는 것은 힘들겠지만 그DX국의 운용 시간을 잘 파악해 주었다가 그 국이 CQ를 낼 때를 포착하여 부른다면 교신 성공 확률이 아주 높을 것입니다.

DX 이야기를 더 진행하기 전에 먼저 진정 DX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정의를 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DX의 교전적인 의미는 "원거리"입니다. 오늘날 DX는 수 천 miles 떨어진 곳의 외국 아마추어 무선국들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천 miles 떨어진곳의 외국 아마추어 국들이라고 하지만 항상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언제나 교신이 가능한 일본 본토의 경우는 외국이기는 하지만 DX로 분류하지 않습니다.

일본 본토와 얼마 떨어지지 않은 오가사와라카잔 섬(prefix:JD1)은 거리는 비슷하지만 많은 아마추어들에게 DX로 대접 받습니다. 또한 서남아시아 지역의 말레지아(9M2)보다 거리는 가깝지만 prefix 1S의 스프라틀리 섬(Spratly Is)은 많은 DXer들이 군침을 흘리는 DX인 것입니다.

대부분 HF에서 외국 아마추어국들은 DX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1S 같은 prefix는 JA나 9M2 보다는 더 흥분되고 한번 신호가 들렸다고 하면 그 주파수는 온통 벌집을 쑤셔놓은 것과 같은 엄청난 pile-up을 받을 것은 자명합니다.

물론 9M2도 DX인것은 분명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무선국 벽에 9M2와 1S로부터 받은 QSL card가 나란히 걸려있다면 두 나라 모두 느긋하게 그리고 동등하게 교신 할 수 있을 겁니다. hi

그러면 왜 아마추어들은 DX국들과 교신하려고 노력하는 것일까? 라는 의문이 생길 수도 있겠지요? 어떤 아마추어들은 간단히 자신들의 만족 그 자체입니다.

외국의 아마추어들과 잡담을 나누는 그 자체를 즐기는 것이며 또 다른 아마추어들은 한번도 교신하지 못한 국가들과 교신함으로써 그 어떤 교신과 비교할 수 없는 묘미를 느끼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대부분 새로운 국가의 QSL card 한 장을 위하여 목마르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바랍니다.

후일 자신의 무선국 벽에 자랑스럽게 걸릴 DXCC(DX Century Club) 상장(Award)을 그리면서 말입니다.

DXCC? 그 대답을 모른다면 기뻐하십시오? 외국과의 교신을 상상하는 것은 여러분의 Ham Life에 더욱 불을 붙일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미 DXCC가 무엇인지를 알기 원하는 순간부터 많은 즐거움 속으로 깊이 빠져 들 것입니다.(*)

<HL1LJ 박대웅,  KARL지 1998년 04월호 KARL 포럼>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