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ing

HL1LJ 박대웅

 

 

 DXing (9)

 (지난 호에서 이어짐)

HEADPHONES

DXer들에게 헤드폰은 결코 사치품이 아니며 아주 중요한 도구 중의 하나입니다. 여러분의 shack가 방음장치가 잘 되어 있어 외부로부터 방해 받지 않는다고 해도 DX 교신에서는 가물거리는 신호를 따라가야 하는 경우가 허다하므로 이럴 때 헤드폰은 대단히 유용합니다. 여러분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테레오 헤드폰도 별도의 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고 직접 TRCV의 헤드폰 잭에 꼽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정용 스테레오 헤드폰의 왼쪽 또는 오른쪽 한 곳에서만 소리가 드린다면 스테레오 플럭(plug)을 모노로 바꾸어 주는 어댑터를 사용하여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단지 워크 맨 타입의 헤드폰이나 오디오 매니아들이 사용하는 고급 헤드폰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DX를 위하여 헤드폰에 투자된 돈은 결코 아깝지 않습니다.

 

MICROPHONES

대부분의 TRCV는 핸드 마이크(hand-held microphone)를 제공합니다. 모빌 운용에서 이 마이크는 편리하지만 가정에서는 좀 더 나은 것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퀄라이저(equalizer)가 붙은 색다른 마이크도 있지만 여러분의 목소리가 혐오감을 느낄 만큼 이상하지 않다면 아마 이퀄라이저는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 종류의 듣기 좋은 목소리를 만들어 낼 수도 있지만 여성의 목소리를 만들어 사용하지는 말기 바랍니다.hi. 어떤 마이크를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하여 구입하기 까는 가지고 있는 핸드 마이크를 사용하면 됩니다. 한가지 방법은 누군가와 교신할 때 상대방의 오디오 사운드가 정말 인상적이라고 생각되면 어떤 마이크를 사용하고 있는지 직접 확인해 보십시오.

방송국 스튜디오에 장치되어 있는 종류의 마이크를 여러분 shack에 장치할 수도 있겠지만 사용하지 않을 때 이 마이크는 책상의 많은 부분을 할 일없이 차지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것으로는 헤드폰과 마이크가 함께 붙어 있는 헤드 셋(headset)입니다. 헤드 셋은 이리 저리 다녀도 마이크가 항상 같이 따라 다닌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단 없이 여러 시간을 운용해야 하는 콘테스터(contester)들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헤드 셋을 아주 선호합니다.

 

24-HOUR CLOCK

모든 DXer와 DX국은 24 시간으로 나뉘어진 UTC(Coordinated Universal Time)을 사용합니다. 여러분도 당연히 24 시간을 표시하는 시계가 필요합니다. 결코 12 시간으로 표시되는 시계의 시간을 읽어서 여러분의 머리 속으로 시간을 변환시키려고 하지 마십시오! QSL 카드를 작성할 때 가장 많이 나오는 실수 중의 하나가 시간의 표기입니다. 애써 교신한 DX국의 QSL을 받기 위하여 시간과 돈을 바쳤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QSL이 도착하지 않는 경우, 여러분의 업무일지(log book)를 확인해 보십시오. 혹시 12 시간 표시의 아날로그 시계를 사용하며 KST로 교신 시각을 기록하지 않았습니까? 지금 이 순간부터 24 시간 표시의 디지털 시계로 바꾸시고 UTC를 사용하십시오. DX 국의 QSL 매니저는 교신 시간이 틀리면 아무리 공들여도 QSL을 보내 주지 않습니다! 학교나 직장의 단체 무선 국에서 교신하면서 태연히 자신의 개인 국 QSL 카드도(교신한 것처럼 기록하여) 함께 보내 주겠다는 말을 가끔 2 meters 에서 듣게 됩니다. 이것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므로 고쳐져야 합니다.

항상 자신의 시계가 정확한 시각을 표시하도록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디지털 시계는 가정용 전원(AC)으로 작동할 수도 있고 건전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정전을 대비하여 항상 백업용 건전지를 장착해 두십시오. 건전지 백업이 가능한 무선국용 시계를 구입한다면 두 가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첫째는 전원이 나갔을 때 디스플레이가 깜박거려야 하며, 둘째는 백업용 건전지의 상태를 나타내는 LED 램프가 있어야 합니다. 건전지 전용의 시계라면 교신 할 때 마다 시계를 다시 맞추는 번거로움이 없으므로 무선 국을 사용하지 않을 때(번개로부터 피해를 막기위한) 주 전원장치의 스위치를 마음 놓고 내려도 됩니다.

 

무선 국 배치(STATION LAYOUT)

프로페셔널 급의 무선 국이 아니라 할지라도 최대의 능률을 위한 배치가 필요합니다. 안테나 절환 장치나 콜 북, 아마추어용 지도, DXCC Countries List등과 같이 자주 사용되어야 하는 것들은 쉽게 손이 닫는 곳에 위치되어야 하고 자주 사용되지 않는 장치들은 떨어져 있어도 됩니다. 무선 국의 조명은 부드럽지만 각종 계기판이나 로그 또는 지도 등을  편안히 볼 수 있을 정도의 밝기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국장님의 의자는 편안하여야 되지만(?) 푹 묻히어 꿈나라로 떨어질 정도로 안락해서는 안됩니다.hi.

각종 전원선 등 케이블들은 머리에 닫거나 발에 걸리지 않도록 잘 정리되어야 합니다.

이제 DX를 위한 무선 국의 준비가 다 되었습니까?  그러면 DX 여행을 떠나 보실까요? 다음 호에서 뵙겠습니다.@

 

<HL1LJ 박대웅,  KARL지 1998년 12월호 KARL 포럼>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