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ing

HL1LJ 박대웅

 

 

 DXing (10)

 

벌써 한 해의 마지막 달인 12월이 시작되었습니다. 동호인 여러분 알뜰한 연말 연시 되시길 바라면서 미리 인사 드립니다.

 

DX 교신을 위한 준비가 되었습니까? 시작해 봅시다. SSB가 아무래도 쉽겠지요. 트랜시버의 모드를 SSB에 맞추고 허가장에 허용된 밴드 중 하나를 선택합시다. 만약 비임 안테나를 가지고 있다면 우선 태양을 향하도록 맞추고 주파수를 돌려 봅니다. CQ를 내고 있는 DX 국이나 이미 교신 중인 국을 찾습니다. 누군가와 교신 중인 국은 교신이 종료될 때 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CQ를 내는 국을 먼저 불러 봅시다. 여러분의 호출부호를 천천히 두 번 말씀하십시오. phonetic을 사용하여 자신의 호출부호를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상대방의 호출부호는 부를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CQ를 낸 DX국은 자신의 호출부호를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hi. 상대방 호출부호를 불러 주어야 되는 경우는 교신 중이던 두 DX 국이 교신이 끝났을 때 교신하고자 하는 한 국의 호출부호를 부른 후 자신의 호출부호를 말합니다.

 

처음 DX 교신은 강한 억양의 영어를 사용하는 상대보다는 자신이 알아듣기 쉬운 발음을 하는 상대가 편합니다. 물론 많은 교신을 통하여 어떠한 억양의 상대라도 이해할 수 있게 되겠지만 지금 당장은 여러분이 듣기 쉬운 상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신이 이루어지면 상대방은 여러분의 호출에 대한 인사와 시그널 리포트를 보냅니다. 첫 송신에서는 보통 이름과 무선 국의 위치(QTH)에 대한 정보가 교환됩니다. 이 두 가지 정보의 전달 순서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위치에 대한 정보를 먼저 시그널 리포트와 함께 말하게 됩니다. 그리고 상대는 마이크를 여러분에게 넘길 것입니다.

 

격식이 없는 편안한 DX 교신에서는 자신의 이름을 먼저 소개하고 시그널 리포트 그리고 QTH를 말하는 편이 친근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송신에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정보들이 교환 될 수 있습니다. 상대는 아마도 자신의 무선 국에 대한 소개를 하고, 날씨 또는 밴드 상태 등을 이야기 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송신 차례에서도 상대가 소개한 내용처럼 이야기 하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지요! 만약 상대 DX 국이 이런 소개를 생략하면, 그 국은 또 다른 국을 찾고 있다고 생각하면 틀림없습니다. 여러분의 다음 송신에서는 간략히 교신에 대한 감사 인사와 QSL CARD에 대한 언급을 하고 73 그리고 good bye 하면 됩니다. 여기서 73s이 아니고 73이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73은  best regards  이며, 73s은  best regardses 입니다.

 

DX 국이 여러 가지 이야기를 원할 경우에는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기계와 안테나 등을 소개하고 자신이 new DXer  또는 new HAM 이라는 것을 꼭 알려 주십시오. 틀림없이 상대의 QSL CARD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심리학자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화에서 자신의 이름을 언급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지나치면 부족한 것 보다 못할 경우도 있지만 DX 교신에서는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이 말하면 좋습니다.  Well, Joe, your 100 watts and your dipole are doing a fine job here.  또는   Joe, I am very happy to work you. You are my fist contact with Hungary.

 

여러분의 목소리를 가다듬어 대화에서 자신의 DX에 대한 열정을 느낄 수 있게 하십시오.  저 멀리 다른 땅에서 나오는 동호인들에게 여러분의 열정과 정성어린 목소리가 전달되게 하십시오.

 

어떤 언어를 사용할 것인가

다행인지 불행인지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DX 국들은 영어를 사용합니다. 여러분은 아마 교신 상대국의 언어를 사용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것이 최상입니다.  불행히도(?) 인류는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계 공용어를 제정하여 인류가 한 언어를 사용하자는 취지에서 에스페란토 어가 만들어 져 보급되고 있다고도 합니다. 교신만을 위한 간단한 각 국의 언어는 여러 책에서 예문들이 나와 있습니다. 이 예문들은 DX 교신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늦은 밤 2 meters에서 약속하여 책이나 녹음 등을 이용하여 외국어를 동호인들과 함께 배우는 것도 훌륭한 방법 일 것입니다. 어느 외국어 학원도 QRM을 헤치고 스페인의 Madrid와 교신하는 방법을 알려 주지는 않습니다.hi. 약간의 교신용 스페인 어를 익혀 놓으면 이탈리아나 포르투칼의 햄들과의 교신이 훨씬 쉬워집니다.

 

contest나 pile-up의 전형적인 DX 교신은 짧게 끝납니다. 시그널 리포트를 교환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필요 없습니다.  모든 DXer 들이  five nine, 이라고 만 한다면 굳이 외국어를 배울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DX는 항상 pile-up이나 contest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와 유럽의 국가들 중 일부는 프랑스어를 사용합니다. 여러분들이 프랑스어를 사용하여 교신할 수 있는 국들이 많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많은 DX 경쟁자들이 프랑스어를 몰라서 프랑스어로 교신하고 있는 진국들을 지나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세네갈이나 알제리아의 운용자들 중에는 그들끼리 프랑스어를 사용하여 한가하게 교신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한 교신용 프랑스어를 익혀 두십시오.  월척이 여러분 손안에 있습니다! GOOD LUCK & HAPPY DX!

 

지면 관계상 교신용 외국어 예문을 게재하지 못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KDXC에 연락하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HL1LJ 박대웅,  KARL지 1999년 01월호 KARL 포럼>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