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ing

HL1LJ 박대웅

 

 

 DXing (11)

 

목표설정

경쟁심이 강한 유형의 Dxer 이면 특별히 목표를 설정하지 않더라도 이미 목표가 있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목표의 설정은 짧게 나누어 계획하고, 중 장기적인 계획이어야만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지속할 수 있습니다.

완수할 수 없는 계획은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잘못된 계획은 실패를 부르게 되어 금방 흥미를 잃어버리게 될지도 모릅니다. 자신이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십시오. 목표는 너무 쉬워도, 너무 너무 어려워도 안됩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권장할 수 있는 목표는 DXCC의 완성입니다. DXCC는 100 country와 교신하여 QSL card를 한 나라도 빠짐없이 다 받아야만 되는 것입니다.

무선국의 상황과 시간을 할애하는 정도에 따라 100 country는 단지 2일 만에 교신할 수도 있고, 두달이 걸릴 수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2년 이상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단 2일 만에 해치우겠다는 목표는 아무래도 적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여러분이 일주일에 최소한 서너 시간 이상을 교신할 수 있다면 1년 이내에 DXCC의 완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0 개월 정도로 목표를 세우십시오. 첫 3 개월까지 25 country, 그 다음 3개월 까지 또 다른 25 country, 이런 식으로 짧게 나누어 목표를 설정하여야 싫증을 내지 않고 중 장기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제껏 2 m 에서만 교신했고, DX는 물론 한번도 HF bands를 운용해 본 적도 없으므로 걱정이 되는 분들도 계시겠지요?

만약 그렇다면 첫 번째 목표를 HF bands 운용에 두면 됩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DXCC가 다소 무리인 분들은 DXCC에 앞서 WAC(Worked All Continents) AWARD를 권장합니다. WAC는 초심자라 할지라도 석 달 정도면 무난하게 완성할 수 있으며, DXCC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부수입이 생기게 됩니다.

DXCC를 위한 100 country의 교신이 달성되면, 또 다른 목표가 필요할 것입니다.

Worked All Zones 또는 Worked All Europe 과 같은 AWARD는 두 종류의 예제입니다.

여러분이 숙고하여 만든 목표와 진행 방법을 다른사람들과 비교하지 마십시오.  모든 사람들은 각자 개인적인 필요한 능력 그리고 환경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DX는 스포츠이며, 취미이고, 생업과는 다른 것이므로 학생이라면 학교 생활에, 직장인이면 직장 일이나 가족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목표와 계획을 알맞게 설정하십시오.

본론으로 빨리 들어가지 왜 이런 이야기를 하냐 구요? 여러분 모두는 이런 것들 정도야 다 알아서 할 수 있다고 믿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교신 할 때 마다 new country가 하나 씩 늘어가는 재미를 맛보게 되고, 본격적으로 net country의 사냥에 나서게 되면, 가족을 비롯해서 학교, 직장 등 중요한 생활 패턴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과감히 무선국의 주 전원장치를 끄고 나와 중요한 생활의 또 다른 부분을 위하여 시간을 할애하여야 됩니다.

수업시간에도 선생님의 얼굴이  new country로 보이며, 바이어와 상담하면서도 바이어의 얼굴이  new country로 보이고, 심지어 애인이나 마누라 얼굴 마저 new country로 보이게 되지 말라는 법이 없습니다.

이 정도가 되면 중증이며, 거의 최면에 빠진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DXer들은 누구나 교신할 때 마다 new country에 대한 집념을 보이지만, 매번 월척을 건질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때로는 미끼만 잃고 빈 망태기만 들고 귀가하는 낚시꾼들과 같이 맥이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Pile-up을 헤치기 위하여 몇 시간을 투자했지만 끌내 교신에 실패하는 경우는 월척이 물렸다가 다시 떨어져 나가는 심정일 것입니다.

DXing에서 성공이란 여러분이 호출하여 교신하는 모든 상대국들에 제한이 없으므로 단지 최고의 노력과 주어진 시간에서 최선을 다한다면 여러분들은 이미 성공한 것입니다.

많은 여러분의 경쟁자들이 결의를 다지며 목표달성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심상(心像) 효과인데, 그것은 복잡한 의식을 사용하는 것이지만 이이디어는 본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DXCC AWARD를 넣을 크기의 액자(11 X 14 inches)를 미리 구입해서 AWARD 사진이나마 미리 넣어 걸어 둡니다. 이것은 심상효과의 한 방법이지만 보는 것에 시간을 다 보내고 있지는 않겠지요!

교신을 시작하십시오. pileup을 성공적으로 헤치는 방법을 터득하십시오. 73s

<HL1LJ 박대웅,  KARL지 1999년 04월호 KARL 포럼>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