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ing

HL1LJ 박대웅

 

 

 DXing (15)

 

Long Path

지구의 모형(지구본)을 사용하여 자신의 위치와 정 반대편의 지역을 찾아보십시오. 모형을 회전시켜도 자신의 위치와 반대편의 거리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반대편 까지 최단의 거리는 대략 1770킬로미터 입니다. 이 거리를 short path라고 하며,  만약 이 거리의 두 지역간이 태양이 떠 있는 시간이라면 반대쪽으로의 거리는 분명 태양이 비치지 않게 되며, 이 태양이 비추어지지 않는 반대쪽으로의 거리를 long path라고 합니다. 종종 이 롱패스의 신호가 더욱 강력한 경우가 있습니다. 교신 상대편이 빔 안테나를 사용하지 않고 있을 경우는 여러분의 안테나를 180도 회전시켜 보십시오. 상대가 빔 안테나를 사용하여 short path 방향으로 안테나를 향하고 있을 때는 여러분도 같은 방향으로 안테나를 향하도록 하여야 될 것입니다. 어찌 되었건 최상의 신호를 찾기 위해서는 안테나를 돌려보아야 합니다.hi

 

Gray Line

그레이라인은 아마추어 무선 사들에 의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DXer들에게는 태양이 뜨고 지는 순간들이 아주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지구는 태양이 막 뜨는 지역들과 태양이 막 지기 시작하는 지역들로 구분됩니다. 이 두 지역을 선으로 연결한 것이 그레이라인 입니다.  즉 낮 시간인 지역과 밤 시간인 반대편 지역을 구분한 경계선이 됩니다. 전파의 전파는 이 경계선이 발생되는 지점에서 증대합니다. 이 그레이라인은 지구의 기울기때문에 년 중 계속 변화되며, 요즘은 이 그레이라인을 컴퓨터그래픽으로 표시해 주는 프로그램들이 있어서 밴드 상태가 열리는 이유를 이해하는데 아주 유용한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밴드별 전파상태

이미 지난 호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전파의 전파는 여러 이유로 인하여 변화하므로 어떤 특정 밴드가 변화 없이 고정적으로 어떻다라고 말하기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각 아마추어 밴드는 일반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개략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0, 12 Meters(28MHz, 24.5Mhz대 밴드)

10 미터는 태양흑점 활동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밴드이며,  태양흑점 주기가 최고조일 때의 10 미터 상태는 거의 매일 열리며, 아침 일출 시 동쪽 지역은 최고의 상태를 나태 내고 시간이 지나면서 해가 지는 일몰 때 까지 서쪽으로 상태가 이동합니다. 태양흑점 활동이 저조한 밤 시간에도 D 지역의 감쇠가 적고, 다소자 빔 안테나도 적은 크기로 만들 수 있어 10 와트 정도의 출력으로도 DX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저녁 식사 후 로컬의 친구와 rag chew중에 스포라딕 E 출현으로 갑자기 수 천 킬로미터 이상 떨어진 곳의 신호가 강력하게 입감되는 곳이 10 미터입니다.

 

12 미터는 10 미터보다 주파수가 좀 더 낮으므로, 10미터 보다 상태가 떨어지는 시간이 좀 더 길어집니다.  10미터 상태가 떨어져 교신이 불가능해 지면 이 주파수로 옮겨서 교신 시간을 어느 정도는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15, 17 Meters (21MHz, 18MHz 대 밴드)

10 미터는 아주 흥미 있는 밴드입니다. 태양흑점주기에 충분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높은 주파수대이며, 일반적으로 10, 12 미터 보다 일찍 상태가 열리고, 늦게까지 교신이 가능합니다.   MUF가 10미터까지 도달하지 않을 때 사용하기 좋은 여름철 용 밴드입니다. 초심자들이 15미터에서 리니어 앰프 없이 DXCC를 어렵지 않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20 Meters(14MHz 대 밴드)

하위급 면허 소지자가 이 밴드를 수신하면 반드시 상위 면허를 취득하려고 할 만큼 DXer들이 즐비한 곳입니다. 아마추어들의 광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유명한 DXer들을 자주 만날 수 있습니다. 태양흑점주기가 최고조일 때 이 밴드는 밤새도록 전 세계 각 지역이 골고루 잘 입감됩니다. 태양활동이 저조할 때라도 20 meters는 매일 상태가 열리고 있습니다. 아마추어 광장답게 많은 DXer들이 이 밴드용 안테나에 최대한 투자를 하며, 15미터와 10미터에 비하여 경쟁도 치열한 곳이기도 합니다. 초심자들이 가장 쉽게 DX 국을 만날 수 있으며, 여러분의 교신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이곳보다 더 좋은 곳은 없습니다. 그러나 기억해야 할 것은 반드시 정중함과 예의를 갖추고 교신에 임 해야 하며, 전 세계의 DXer들이 여러분의 교신을 지켜 보고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30 Meters(18MHz 대 밴드)

이 밴드는 20미터에 비해서 제법 편안한 마음으로 자유스럽게 교신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전파상태는 괜찮은 편이며, 아직 많은 DXer들이 나오지는 않고 있으므로 초심자들이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연습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필자는 개인적인 이유로 이 밴드를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호에 계속

 

<HL1LJ 박대웅,  KARL지 1999년 06월호 KARL 포럼>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