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ing

HL1LJ 박대웅

 

 

 DXing (17)

 

안테나튜너

평형급전선이 한창 유행하던 옛날의 안테나튜너는 요즘에 생산되는 튜너와는 다르게 설계되었습니다. 오늘날의 튜너는 L 또는 pi network을 이용한 간단한 임피단스 정합회로이지만, 초기의 튜너는 속이 빈 동선을 이용하여 감은 코일의 중간 중간에 탭을 내어 이 탭의 위치를 변동시켜 주파수를 변화 시켰는데, 이런 종류의 옛날 튜너들은 모두 높은 임피단스의 평형급전선을 낮은 임피단스의 송신기에 정합 시키기 위한 것이었으며, 그 덩치가 대단히 커서 무전실 책상 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 보통이었습니다. 오늘날의 튜너들은 이런 공심 코일을 사용하지 않고 페라이트코아(ferrite core)를 이용한 트랜스를 사용하는데 이 페라이트코아를 사용하면 코일의 크기를 아주 작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리니어앰프를 사용하는 경우, 미스매치(비정합)의 정도가 커지면 고조파(송신주파수의 두 배 또는 그 이상의 원하지 않는 주파수를 만들어 내는 아주 골치 아픈 존재)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고조파를 영어로 harmonics라고 하는데 우리의 선배님들은 자신의 아들 딸들을 harmonics라고 불렀습니다. 골치 아프게 하는 존재라는 뜻 보다는 자신으로 부 터 닮은 꼴로 나왔다는 의미에서 더욱 그렇게 불렀는데 참으로 재미있는 표현이 아닙니까?! 이 표현이 햄들 사이에서 자식을 일컫는 햄 은어(?)로 굳어졌습니다.

 

하여간 이 고조파 에너지는 컴퓨터, TV, 전자키 등 의 오 동작을 만들어 내는 주범이 됩니다.

 

수직안테나(Vertical Antennas)

수직안테나는 설치 공간을 차지하지도 않고(이론적으로) DX에서도 상당한 효능을 발휘하는 안테나입니다. 아주 큰 키의 나무가 있어 이 나무를 이용하여 160, 80 그리고 40 미터 밴드용 수직안테나를 세우게 된다면 높이가 낮게 설치된 다이폴 안테나에 비하여 월등한 성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거의 모든 수직안테나는 안테나 주변에 라디얼(radial) 을 설치하여야 하며,  이것은 두 팔을 벌린 다이폴 안테나의 한 쪽 팔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수직안테나의 성능은 이 라이얼의 수가 많을 수록 좋아지며(이렇게 되면 설치 공간이 다이폴 보다 커져야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음), 멀티 밴드용 수직안테나의 경우에는 사용 밴드 마다 각각의 라디얼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 라디얼을 땅 속으로 가볍게 묻거나 나무 주위에 보이지 않게 걸어 두어도 됩니다. 수직안테나의 라디알이 없으면 DX 교신에서 효능은 심각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만약 수직안테나를 충분히 높은 곳에 설치할 수 있고 라디알의 수를 줄일 수도 있으며 라디알을 사람의 손이 닫지 않을 정도인 3 미터 이상의 높이에 설치할 수 있다면 단지 넷 이하의 라이알 만으로도 충분한 수직안테나의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간혹 라디알이 필요 없다고 선전하는 상업용 수직안테나 일지라도 최소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라디알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비임(지향성) 안테나(Beam Antennas)

비임 안테나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무지향성 안테나를 이해하여야 합니다. 햄들이 사용하는 가장 간단한 무지향성 안테나는 바로 수직안테나 입니다. 무지향성 안테나는 안테나에서 출발하는 전파의 방향이 특정 방향으로 향하는 것이 아니며 사방으로 동일한 크기의 전파가 퍼져 나가게 됩니다. 그러면 다이폴 안테나는 어떠할까요? 지상으로 부 터 반 파장 또는 그 이상의 높이로 설치된 다이폴 안테나라면 두 팔을 벌린 모양의 전 후 방향으로 최대 크기의 전파가 방사되고, 팔 양 끝 방향으로 최소 크기의 약한 전파가 방사됩니다. 이렇게 안테나의 종류에 따라 방사되는 전파의 세기는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 방사(복사)모양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을 Radiation Pattern 이라고 합니다.

 

10미터 밴드의 경우 반 파장은 단지 5 미터이지만, 80 밴드용 다이폴 안테나의 경우 반 파장은 40 미터나 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완벽한 80 미터용 다이폴을 설치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완벽한 다이폴 안테나와 수직안테나를 설치했다고 가정하여 Radiation Pattern을 그리면 다이폴 안테나는 수직안테나와 비교하였을 때 앞에서 언급한 특정 방향으로 방사되는 전파의 세기가 훨씬 크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수직안테나는 사방으로 동일한 크기의 전파가 방사됨을 볼 수 있게 됩니다.

 

햄들에게는 어떤 종류의 안테나가 더 유리할까요? 다음 호에서 비임 안테나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하겠습니다.

 

 

<HL1LJ 박대웅,  KARL지 1999년 09월호 KARL 포럼>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