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ing

HL1LJ 박대웅

 

 

 DXing (19)

 

 Monobanders and Tribanders

야기와 쿼드는 원래 단일 밴드용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단일 밴드 빔 안테나를 monobander 라고 합니다. 모노 밴드용 빔은 최상의 성능을 제공하지만 오직 지정된 하나의 밴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밴드에서는 또 다른 안테나를 사용하여야만 됩니다. 햄 밴드 전부를 커버하기 위하여 각각의 단일 밴드용 빔을 설치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 등으로 거의 불가능할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멀티 밴드용 빔 안테나가 탄생하게 되었는데 14, 21,28 MHz 또는 7, 21, 28 MHz 주파수 대를 커버하는 Triband 용 야기나 쿼드는 각 밴드별 복사기(driven element)를 사용하거나 세 밴드에 안테나를 공진(resonate) 시키기 위한 트랩(trap) 코일을 사용합니다.

 

트라이밴드 안테나의  소자 수는 적게는 셋, 많게는 여섯 개 이상의 다 소자를 사용하지만 모든 소자가 사용하는 밴드 전체에 작용되지는 않습니다.  전형적인 6 소자 triband 야기는 28메가 에서 4 소자로 작동하며, 14, 21 메가 에서 3-element로 작동합니다.

 

트라이밴드 용 안테나는 3 또는 4 소자 단일 밴드용 안테나에 비하여 무게가 무거우며 여러 밴드를 커버하기 위하여 불가피하게 소자의 간격을 좁게 할 수 밖에 없으므로 단일 밴드용 빔에 비하여 이득의 손실과 성능이 떨어지는 것은 감수하여야만 합니다. 하지만 하나의 안테나로 여러 밴드를 커버하며 유지하기가 쉬운 장점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야기와 쿼드

강산이 변할 만큼의 세월 동안 야기와 쿼드는 서로의 성능이 뛰어나다며 논쟁을 그치지 않고 있습니다. 쿼드 애호가들이 정밀한 데이타를 제시하며 쿼드의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면 이에 질세라 야기 애호가들도 야기의 우수함을 이야기 합니다.

 

쿼드의 가장 큰 문제는 설치와 유지가 어렵다는 것이며,  강한 바람 또는 눈보라나 진눈깨비가 많은 추운 지역에서는 권장하기 어려운 안테나입니다. 왜냐하면 야기 안테나 역시 눈 비 등에 영향을 받지만, 쿼드의 복사기는 하나의 폐쇠회로(closed loop) 이므로 눈 비 등에 의하여 회로가 영향을 받기 더욱 쉬워 집니다. 쿼드는 일반적으로 사용 밴드 폭이 넓은데 이것은 밴드의 시작 부 터 끝 까지 낮은 SWR을 제공한다는 뜻이 됩니다. 또한 쿼드는 야기에 비하여 잡음이 적은 수신을 할 수 있습니다.

 

70년대 초,  14메가 모노 밴드 쿼드를 제작하여 진공관식 헤쓰킷(Heath Kit) 14메가 모노 밴드 TRCV에 연결하여 DX에서 톡톡히 재미를 본 한 OM께서 당시의 전자과학에 발표한 안테나 사용 소감에  ...쿼드를 연결하는 순간 그 많던 잡음들이 마치 비로 쓸어 낸 듯 사라졌습니다   라고 표현 했습니다.

 

안테나 타워와 로테이터

세울 안테나가 결정되면 이 안테나를 돌려주는 회전기(rotator)와 이 두 분(?)을 든든히 모실 타워가 필요하게 됩니다. 어느 누구에게나 안테나, 타워, 회전기는 너무 큰 존재들이며 적지 않은 투자를 각오해야만 됩니다.

 

타워의 설치는 충분한 공간과 타워를 충분히 지탱할 수 있는 단단한 시멘트 바닥 공사가 필수이며, 경험 없이 혼자서 간단히 만들 수 있는 작업이 결코 아닙니다. 여러분 주변의 경험 있는 DXer 들로 부 터 도움을 받으십시오. 타워가 넘어지는 경우에도 고압선에 닫지 않도록 배려해야 하며, 절대로 안전벨트 없이 타워를 올라가서도 안됨을 기억하십시오.@

 

<HL1LJ 박대웅,  KARL지 1999년 11월호 KARL 포럼>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