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ing

HL1LJ 박대웅

 

 

 DXing (20) 안테나이야기

 

비임의 방향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보아 온 세계지도를 보고 안테나의 방향을 맞추면 여러분이 송출하는 송신 전파는 엉뚱한 방향으로 날아가 버립니다. 원형 지구본을 이용하여 자신이 살고 있는 곳에서 교신 상대국의 국가까지 실을 이용하여 방향을 확인하여 보십시오. 자신의 위치에 실의 한쪽을 고정시키고 다른 한쪽을 북쪽에서 부터 회전시켜 한 바퀴 돌리면 큰 원이 그려집니다. 그려진 원 속에 여러분이 교신하고자 하는 모든 나라들이 위치하게 됩니다. 이렇게 그려진 지도를 대권(great circle)지도라고 하며 이것은 평평하게 그려진 일반 세계지도와 모양이 많이 틀립니다.  안테나를 회전시킬 때에는 이 대권지도를 이용하여야만 정확한 방향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안테나회전기는 나침반에서 각도를 나타내는 것과 같이 360도 각도가 표시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스케일의 중앙 위쪽이 북(0도), 아래쪽이 남(180도), 오른쪽이 동(90도), 왼쪽이 서쪽(270도) 입니다.

 

비임 안테나들은 손전등이나 서치라이트를 비추면 나타나는 빛의 폭과 같은 비임 폭 (band width)을 가지고 있으며, 비임 폭을 벗어나면 정확하게 비임의 정 중앙으로 맞추어진 것과 비교하여 수신과 송신 신호는 절반이하로 떨어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HF대 비임 안테나들은 약 30도 정도의 비임 폭을 가지고 있으므로 여러분들이 교신하는 상대국의 위치는 비임 각도의 10도에서 15도 이내에 들어오도록 안테나를 겨냥해야만 합니다.

 

안테나의 방향설정은 나침반을 이용하는 것이 최선 입니다. 나침반은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자석을 이용하여 방향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해 놓은 것이지만 나침반이 지시하는 북쪽과 실제 지형상의 북쪽은 약간의 차이가 있고, 이 오차는 자신이 위치에 따라 조금씩 달라 지지만 여러분은 미사일을 발사하기 위하여 각도를 맞추는 것이 아니므로 그댜지 민감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hi

전문적인 등반장비를 판매하는 곳에 가면 나침반과 실제 지형상의 오차를 조절해 놓은 지도를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자 이제 여러분의 비임 안테나 방향은 조정이 되었습니다. 대권지도를 이용하여 교신하고자 하는 지역으로 안테나의 방향을 맞추십시오.  안테나의 회전 방향에 따라 신호강도가 틀려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대부분은 강력한 신호에 수신기의 다이얼을 멈추는 것에 익숙해 있습니다. 그러는 사이에 다른 방향에서 나오는 약한 신호의 DX국들을 놓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여러분들은 비임 안테나를 사용하면서 강력한 신호에만 멈추어 안주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됩니다.

 

비임 안테나는 강한 신호를 잡기 위한 것이 아니라 약한 신호를 건져 올리기 위한 장치입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이제 본격적인 DX 사냥에 나서 보십시오! 5대양 6대주에서 나오는 신호들이 여러분의 안방 수신기에서 흘러나옵니다. 이제 저너 낚아 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Good luck in DX

 

<HL1LJ 박대웅,  KARL지 1999년 12월호 KARL 포럼>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