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ing

HL1LJ 박대웅

 

 

 DXing (22)

 

 QSL 카드를 작성할 때 빠트려서도 안되며 실수하지 말아야 하는 것 중 하나는 시간의 표기입니다. 물론 언제나 UTC로 기록하겠지만, DX 교신에 열중하면 자정을 넘기면서 사냥 감을 찾아 다니게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만약 2000년 1월 9일 일요일 새벽 1시10분에 한 건을 건졌다면 한국시간의 표시는 당연히 01:10 이 되지만, UTC로는 한국보다 9시간이 늦으므로 16:10으로 기록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UTC로는 아직 1월 8일 토요일 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교신한 진국이 2000년 1월 8일 토요일에 대단히 많은 교신을 했고, 토요일 교신일지에서 여러분이 보낸 QSL의 call sign을 찾지 못한다면 아마 이 진국으로부터의 QSL은 영원히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날짜의 기록에 대한 국제적 표준 방법은 YEAR, MONTH, DAY 이며,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쓰여지고 있는 1/8/2000 또는 08 Jan 2000 과 같이 달의 표기를 문자로 하는 방법은 국제표준 표기 방법이 아닙니다. 2000 VII 08 과 같이 달의 표기를 로마 숫자로 표기하면 제일 정확한데 로마식 숫자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hi. VII는 물론 7월입니다.

 

따라서 권장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분의 QSL 카드를 인쇄할 때 날짜 표기 란 을 미리YEAR, MONTH, DAY로 인쇄하여 두는 것입니다.

 

QSL VIA BUREAU

쉽게 교신할 수 있고 특별히 급하지 않을 경우라면 연맹을 이용한 QSL 발송이 경제적입니다. 이것은 QSL의 발송과 도착에 시간이 소요되지만 엄청난 우편요금의 절감을 가져 다 줍니다. 사실 대부분의 일반적인 나라들과 DXPeditions은 DIRECT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IRC를 첨부하여 QSL을 발송할 필요가 없습니다. DX국들의 QSL 한 모서리에 자국의 연맹의 로고를 인쇄하거나 간혹  one of the ARRL HEADQUARTERS GANG  등과 같은 문구가 인쇄된 QSL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이런 국들은 대부분 QSL의 발송과 수취를 연맹을 통하여 하고 있고 대단히 많은 교신을 하므로 인하여 연맹의 우편요금을 상당히 축 내고 있다는 뜻입니다.

 

IRC 와 GREEN STAMP

ARRL 발행의 CALL BOOK에는 IRC가 통용되는 나라들로부터 항공 우편물을 부치는데 필요한 IRC의 수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나라마다 틀리지만 어떤 나라들은 항공우편요금이 기절할 만큼 비싼 곳도 있으며, 한국에서도 IRC의 가격이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대충 한 장의 IRC를 보내게 되면 QSL 발송에 필요한 우표 요금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린스탬프는  미화 1불 화폐 를 뜻하는 속어입니다. 여러분이 교신하다 보면 그린스탬프를 보내도 되냐는 질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굳이 IRC로 바꿔서 보낼 필요가 없으므로 점잖게  많이 보낼수록 좋다 고 말하십시오!! Hi

미국에서는 1불 정도로 한 장의 IRC를 구입할 수 있지만 어떤 나라들은 미화 1불로 IRC 한 장으로 바꿀 수 있는 우표보다 훨씬 많은 양의 우표를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과 같이 미화가 통용되지 않는 나라들은 그린스탬프 보다는 IRC를 보내야 하겠지요.

 

REGISTERED MAIL

불행하게도 아직 어떤 나라들은 해외로부터의 우편물을 의무적으로 뜯어보며 속에 들어있는 IRC나 화폐를 빼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나마 IRC나 화폐를 꿀꺽하고 QSL이라도 상대방에게 전달 해 주면 다행인데 QSL 마저 처참하게 쓰레기 통으로 쳐 박히는 경우가 있게 됩니다. QSL과 내용물이 정확하게 배달되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Registered Mail을 이용하게 되는데 요금이 일반 항공우편에 비하여 꽤 비싸게 됩니다. 하지만 꼭 confirm하여야 할 진국의 경우라면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합니다. 다음 호에 계속

 

<HL1LJ 박대웅,  KARL지 2000년 02월호 KARL 포럼>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