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ing

HL1LJ 박대웅

 

 

 DXing (29)

 

DX Nets and Lists

넷은 주파수와 교신 시간을 정해두고 정기적으로 on air에서 만나는 HAM Group에 의해서 운용되어 집니다.

Net 이란 단어에서 느낌이 오듯이 넷의 종류로는 유용한 교통 정보를 주고 받는 넷이 있는가 하면, 사회 봉사활동을 위주로 하는 넷도 있으며, 오늘 이야기 하고자 하는 DXer들이 서로 DX 정보를 교환하는 넷이 주종을 이룹니다.

DX의 초심자들 뿐 만 아니라 많은 DXer들에게 이런 DX nets는 새로운 Country와 교신할 수 있는 훌륭한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여러분들께서는 아마 40, 20 또는 15-Meters Phone Bands에서 틀림없이 Echo Tango Net, Snookys Net 또는 다른 잘 알려진 넷의 운용을 들어 보았을 겁니다.

아니면 last two letters only 라고 외치는 넷 컨트롤러의 소리를 들었을지도 모릅니다.

DX Nets 운용은 완전한 DXing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넷을 통한 new country 와의 교신을 특별히 자랑하는 사람은 없지만 사실 아주 많은 HAM들이 DX 넷을 통하여 새로운 COUNTRIES을 늘리고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넷을 통하여서만 교신이 가능한 국가들도 있습니다.

 

List란 무엇인가?

1960년대 음성 송신기 (당시는 AM Mode 였으며, transceiver는 아주 드물었음)의 제조 원가는 동일한 출력의 CW 단일 mode 송신기에 비하여 두 배 이상이 소요되었습니다.

이런 경제적인 이유 외에도 미약한 신호를 보다 쉽게 수신할 수 있고,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운용자들 끼리 의사 소통이 용이했습니다.

정해진 약 부호로 거의 모든 의사를 교환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1970년대 이후 HF SSB 장비가 생산되고, 제조 원가도 점차적으로 낮아져서 많은 사람들이 쉽게 SSB 장비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제적인 장벽은 점차 무너졌지만 아직 미약한 신호의 수신과 언어장벽은 여전히 문제로 남았습니다.

100 와트 SSB 신호는 동일한 출력의 CW 신호에 비하여 월등히 수신 능력이 떨어졌고, 특히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운용자 들간에는 더욱 문제가 되었습니다.

오늘날의 split 교신이 일반화되어 있지만 초기에는 동일한 주파수에서 송수신을 하였는데, 송신할 때와 수신 할 때의 주파수가 몇 kilohertz 씩 서로 틀림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불편함이 또 다른 문제점이었습니다.

List를 설명하기 위하여 장황하게 서두를 끄집어내었습니다. 자 그러면 List란 과연 무었일까요? 1960년대 후반 어느 때 쯤으로 생각하면서, 어떤 진국이 새로운 transceiver를 구입하여 CQ를 내고 있다고 생각합시다.

불 보듯 pileups 이 일어날 것이고, 그 북새통에 도저히 진국이 누구를 부르고 있는지 가늠할 수가 없습니다.

net control 이 없이는 이 북새통을 통제하기가 거의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복잡한 사거리 또는 오거리에서 교통통제 신호등이나 교통경찰이 없다면 발생되는 혼잡은 비교되지 않을 만큼 치열한 아수라장 그 자체입니다.

이럴 때 막강한 화력(?)으로 무장한, 그리고 진국이 사용하는 언어와 영어를 동시에 잘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어떤 DXer가 나타나서 이 아수라장을 정리 하기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 순서로는 진국과 교신을 원하는 모든 DXer들을 줄 서게 만듭니다.

마치 자기 차선에서 신호를 기다리는 차량 행렬들과 같이, 그리고 순서대로 한 국씩 진국과 교신할 수 있도록 명령합니다.

진국과 교신하기 위하여는 이 행렬에 줄을 서지 않으면 영원히 교신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줄을 서는 것! 이것을 list up 이라고 합니다. 한 국씩 진국과의 교신이 끝나면 net controller는 Good Contact이라고 하면서 진국과의 교신이 정확이 이루어 졌음을 공식적으로 확인해 줍니다.

이 공식적인 확인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마침내 매일같이 운집되는 이런 ham 들에 의하여 net 은 형성되고, 한 번에 여러 진국과의 교신이 이런 net을 통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지어 질 수 있습니다.

훌륭한 교신 통제능력과 언어 구사력이 있는 DXer들은 종종 스스로 net control의 list up을 넘겨 받아 신속한 교신이 이루어 지도록 도와 주기도 합니다.                                                            @ 다음 호에 계속

<HL1LJ 박대웅,  KARL지 2000년 09월호 KARL 포럼>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