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 COLUMN

전성태 HL1XP

 

 

 SPLIT QSO 때의 교신요령

 
DX국의 습성을 빨리 알아내야 한다. 밑에서부터 시작해서 위 주파수로 서서히 올라가느냐 아니면 그와 반대로 이루어 지느냐를 빨리 알아내야 한다.

CW의 경우 대개 밑에서부터 올라가서 상한선에 다달으면 자기 Callsign과 QSL information을 전하고 난후 밑에서부터 다시 사작 하기도 한다.


QSO가 빨리 진행되므로 VFO A와 B를 수시로 전환해서 교신이 이루어지는 주파수보다 약간 차이나게 해서 불러본다. SSB 때에는 CW보다 조금더 차이나게 벌려서 나간다.

그러나 천방지축 날뛰면서 QSO하는 국에는 중간쯤에 고정시켜 놓고 부르는게 확률이 높다. 아니면 상대방 QSO가 이루어지는 주파수에 짧게 Callsign을 내는 방법도 있으나 잘못하면 야단맞는 수가 있다.

split QSO때 가장 어려운국은 VFO가 1개 뿐인 국이다.

주파수가 얼마 떨어지지 않으면 RIT를 써서, 그 이상일 때는 Main Dial을 재빨리 돌리면서 (많은 훈련이 필요함 HI HI..)부르는 방법이 있지만 Main Dial을 몇바퀴씩 돌려야 될 수 있는 국에게는 속수무책이다.

그런 경우에는 다른 국에게 전화나 2M 등에 의존해서 수신을 부탁하는 수밖에 없다.    - HL1XP -   <KARL지 1989년 9월호 DX낚기에서>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