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세종지기의 HL5BDS와의 QSO

전성태 HL1XP   last updated  27 FEB 2003 

 

 

 

 

 남극 세종기지의 HL5BDS 와의 QSO

DX News 란에 HL5BDS가 자주 등장하였지만, HL에서는 정작 교신이 이루어지지 못하여 서로가 애타게 기다려왔다. KARL지 7월호에 HL5BDS의 근황에도 나와 있듯이 현지의 ANT 사정상 강력한 신호를 전세계에 내보내지 못하고, 특히 Asia쪽에는 몇몇의 JA와 교신이 어렵게 이루어질 뿐이어서 더욱 애태웠는데 오늘 아주 우연히 QSO가 이루어졌다.

저녁상을 물리고 나서 각 Band를 위에서부터 체크를 해보았지만 21, 28 MHz는 별 볼일 없고, 14 MHz를 돌려보았는데 북미쪽은 그런대로 괜찮은 것 같았다.

ANT룰 북미쪽, Linear 튜닝을 끝내고 CW Band로 내려가 빈 주파수에 대고 QRL?을 치고나자 바로 밑 주파수에서 DL5BDS/ANTARCTICA를 부르는 JA 신호가 강력하게 들려온다.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기를 독일사람이 남극에 가서 운용하고 있구나 하며 나도 교신 좀 해 보자고 그 주파수에서 대기를 하며 ANT를 남쪽으로 향하고 있는데, 상대방 신호가 들어오기 시작한다.

JA .... DE HL5BDS 라고 똑바른 신호가 들리는 것이 아닌가. JA가 HL을 DL로 잘 못 수신을 했는가 보다. 세종기지의 한동희씨 신호가 579으로 100% 수신이 가능하였다. 그렇게 교신을 해보려고 며칠간을 새벽 5시에 일어나서 잘 나온다는 28MHz를 수신해 보았고, 세종기지에서 조금 떨어진 소련기지에서 나오는 4K1F (OLEG)만 달달 볶아서(?) 스케쥴 날짜를 잡아보고 시도를 해 보았지만 실패를 거듭했다.

8월2일에 또 4K1F 에게 소식을 물어보니 자기는 7월 31일에 HL5BDS를 만났다고 한다.  그러면 한동희씨가 소련기지에 가서 4K1F 장비로 교신하면 만날 수 있겠는데 오라고 할 수 없느냐는 얘기가 입가에 맴돌았지만 차마 말을 못하고 한국에서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라고만 전해 달라 했다.

그런데 지금 HL5BDS 신호가 들리는게 아닌가. 재빨리 2M에 연락 (144.820MHz, DX Net) HL1CG 께 먼저 연락을 취하는 사이 한동희씨가 JA 와 교신을 끝내고 있었다. 설레이는 마음에 HL1XP를 무려 4번이나 때렸더니 HL5BDS 가 불러오기 시작하여 CW로 부터 교신이 이루어졌다.

반가운 인사와 함께 서로가 579 신호 교환으로 시작하여 몇차례 Key를 주고 받은 끝에 세종기지에서 SSB로 QSY 하잔다. 그럼 빈주파수를 찾을테니 잠시 대기하고, Key를 HL1CG께 넘겼다.

HL5BDS와 SSB교신도 이루어졌고, CW만큼은 해독도가 못하였지만 HL1CG, HL1IE 그리고 HL1ATL 등도 어렵지 않게 교신이 이루어 졌다.

21MHz 교신을 시도해 보았지만 신호가 전혀 입감이 없었다. 한동희씨 Rig는 이상이 없고 단지 다이나믹 마이크 Coil Unit가 망가져 대치품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전에는 14MHz에서 전파장애를 일으켜 사용을 못하다가 현재는 이상이 없이 아무때나 On Air가 가능하다고 한다.

현재 7, 14, 21, 28MHz를 운용하고 있으며 7MHz는 역V형 ANT를 14, 21MHz는 2미터 높이의 LOOP ANT, 그리고 28MHz는 3미터 높이의 역V형 ANT를 사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계속적인 교신이 이루어지도록 매주 금요일 2300KST에 14.125MHz에서 만나기로 약속하였으며, 많은 HL과 교신이 이루어지도록 21MHz에서도 Best Condx 시간대에 맞추어 스케쥴 약속을 할 예정이다.

참고로 HL5BDS가 있는 QTH는 통상 남극으로 알고 있으나 DXCC 상의 Country List 에는 South Shetland Is (VP8, CE9, HF0, LU, 4K1)로 남극과는 별개의 Country 로서 현재 한국 세종기지의 HL5BDS와 소련기지의 4K1F가 Active하게 운용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남극 기지에 가서 전파를 발사한다는 것이 전세계에 알려져 아주 자랑스럽게 여기는데, 한가지 아쉬운 점은 HL5BDS라는 개인 콜보다는 특별국 (예를들어 6K0A 라든지)으로 운용을 하면 6K0A라는 국은  South Shetland Is에서 한국인이 운용하는 국이라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면 하는 바램이 많은 HL들의 의견이다.

HL5BDS가 세종기지에서 얼마동안 있을지 모르지만 한국에 와서 다시 HL5BDS로 나온다면 전세계 HAM들에게 혼란을 가져다 줄 것이다.

현재 남극이나 그 주위에 나가있는 각 나라의 HAM STN은 전부 특별국으로 나오고 있으며, 우리는 그 콜을 들으면 어느 나라가 어느 곳에서 운용하고 있다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는 것이다.

또 OP가 교체되어도 기지가 철수하지 않는 한 그 특별국은 계속 유효한 것이다. 이 문제가 연맹 이사회에서도 거론되었다 하니 좋은 결과가 있기는 빈다.

<HL1XP 전성태, KARL 1989년 08월호>

 

HL5BDS와의 첫교신 - 1989년 8월 4일 1234UTC 14001.6KHz 에서 CW로 교신.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