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무선의 예절과 중복교신


     Ed Kritsky  NT2X        
last updated  16 APR 2001  

 

 

 [ 죄없는 자 ]
DXer 인 나는 때로 새로운 컨트리를 좋아한다.
그 국과 확실하게 교신하게 되기를 바라고 있다.
가능하다면 다른 밴드, 다른 모드에서도 교신하기를 역시 바란다.
물론 가끔씩은 DX국과 중복 교신을 할 때도 있다.
나도 사람이 아닌가 ?

많은 이들이 같은 생각일 것이라 감히 장담 하거니와 이는 크게 문제 될게 없다.
또 다른 생각이면 어떤가 ?

DX Pedition 이 이루어지면 이것의 희귀성으로 말미암아 서로 교신하려고 발버둥 치는 전세계 아마추어도 밴드가 폭발직전이 되며, 희귀도가 높아질수록 그 정도는 심해지기 마련이다.

대부분의 DX Pedition 팀은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대개의 아마추어는 단 한번의 [ 확실한 교신 ] 으로 만족을 하고 다른 밴드, 다른 모드로 교신하기 위해 발길을 돌린다.

하지만 여기에 제삼의 그룹이 있다.
확실하게 같은 밴드 같은 모드에서 몇번씩 로그에 씌여지는 그룹 말이다.
왜 이런 즐겁지 못한 현상이 일어날까 ?
만일 방해와 혼신, 그리고 잡음과 UC 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면 보험교신을 하지 않을거라는 정도로 이해하려 해도 날이면 날마다 DX Pedition 국과 교신하는 국을 볼때면 그만 어처구니가 없어진다.

한번의 교신으로 족한지, 아니면 덧붙여 한번의 보험교신이면 되는지, 혹 두번 보험교신 이라면 ?
과연 그 기준을 어디에 정할 것인가 ?

나는 보험교신의 필요성이 없다고 생각하는 바 DX Pedition 기간의 상당부분이 낭비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는 DX Pedition 팀에게나 무분별한 일부 아마추어에게나 서로간에 좋을게 없다고 보는 까닭이다.

과거 큰 Pedition 이 요란스럽게 끝난후면 으례 엄청난 양의 중복교신을 불평하는 운용자들의 말이 있었다.
이들의 말을 빌면 [ 한두번의 중복 ] 이야말로 더 큰 문제라 한다.

큰 DX Pedition 이 끝난후 로그북을 자세히 분석해보면 이것의 더 큰 심각성이 명확히 나타난다.
안타깝게도 컴퓨터로 처리하지 않은 로그의 분석은 매우 어렵다.

그러나 XY0RR 의 로그가 전산처리됨으로 말미암아 이제 [ 중복교신자명단 ]이나왔다.
로그를 조사하기전 비공식적인 투표가 있었는데, 중복자명단의 공개여부를 묻는 것이었다.
뜨거운 토론이 오고간 끝에 공개하라는 감정의 의견이 2:1 의 비율로 나왔다.
여기 그 찬반을 각각 지지하는 발언을 몇가지 소개한다.

공개에 대한 찬성측
- [ 소총부대 ] 에게도 기회를 주자 !
- 중복교신이란 다른 사람의 시간을 뺏아가는 행위이다.
- 누가 정말로 중복교신자인지 얼굴 좀 보자.
- 밴드에서 일어나는 나쁜 습성을 고칠 수 있는 계기가 될지도 모른다.
- 중복교신은 무례한 것이다.
   DX위원회는 그 명단을 밝혀 그들 스스로 자신이    한 행동이 어떤것 이었나를 생각하게 하여야 한다.
- 몇번씩 DX국과 교신 하는자는 자기 스스로 이기적임을 드러내고자 바라는 것    임에 틀림없다.
- 돼지같은 자의 명단은 공개 되어야 하며 그 교신은 로그에서 삭제해야 한다.
- 3번이상 같은 밴드, 같은 모드로 교신한 사람은 유죄이다.
- 명단공개는 그들에게 상처를 주게되지만 그런 행위는 마땅히 근절되어야    한다.
- 아마추어는 스스로 통제하는 취미이다. 당연히 그 뚜껑을 열어야 한다.
- 그런 사람들에게는 QSL 을 보내지 말라.

공개에 대한 반대측
- 인간 본성을 바꾸려 들지 말라.
- 혼신, 불법국에 대한 공포, 훼방꾼 들, 보잘것 없는 신호, 어쩌다 한번씩 말하는 자기 CallSign, 이런 것들이 중복교신의 원인    이다.
- 모르는체 넘어가는 아량을 베풀라.
- 보험교신이 없다면 만일 UC 와 교신 했을 때 다른 사람보다 불리하게 된다.
- DX Pedition 정보의 부족이 중복교신을 만들어 낸다.
- 세번 이상 같은 밴드, 같은 모드에서 교신한들 그게 어떻단 말인가 ?
-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 하게 내버려 두라.
- 자기와의 교신이 끝난 것을 DX 국으로부터 듣지 못했을 때 중복교신을 하게    된다.
- 공개적으로 폭로 하려들지 말라. 단지 QSL을 발행하지 않음으로 그들에게    의사표시 하는    것이 낫지 않은가 ?
- CW 속도가 너무 빠르더라.
- New Country 가 필요할 때 확실한 교신의 방법으로 그이상 무엇이 있나 ?

XY0RR 은 50,007국과 교신 했으며, 그중 4,907국의 중복이 나왔는데 이는 전체 교신의 9.8 % 에 해당된다.
10 % 에 가까운 시간이 보험교신으로 소비 되었고 17일 간의 DX Pedition 기간이 이틀 남짓 줄었다고 생각하면 틀림없다.

중복교신자의 명단은 마치 아마추어 인명록의 리스트를 발췌한 듯 하다.
미국은 1,251  일본은 1,393  이태리는 493 국의 중복교신이 있었으며, 동일밴드 동일모드에서 3번이상 교신한국도 무려 420 국에 이른다.

이런 사람들이 혼신이나 신호가 약하다는 핑계로 로그에 중복기재 되는 것을두려워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도 으레히 중복교신을 할 것이며,이기심으로 악화되어가는 교신이 될것이라 쉽게 상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격론 끝에 3회이상 중복자의 콜사인을 공표하지 않기로 결론지었다.
그들이 과연 익명의 잇점을 계속 누리게 할것인가 ?
다음에도 이런 관대한 처분을 받을수 있을 것인가 ?

이러한 상황이 다시는 발생치 않게하고 또 아직까지는 이럴수도 있다는 쪽으로 관심이 모아졌다.

유무죄를 가리기는 어렵고 누구도 거기에 대해 언급하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누구도 적을 만들고 싶지는 않을 테니까.
이 문제에 대해 관심을 제기하고 그 해답을 어떻게든 찾으려고 이 글을 쓴다.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