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7       BOSNIA-HERZEGOVINA

최종수정일 2008년 01월 10일

 

 CAPITAL

 사라에보

 PREFIX

 T9

 CONTINENT

 EU

 ZONE

 CQ : 15      ITU : 28

 IOTA

 

 BEAM

 315/135

 QSL Bureau

 Asocijacija Radioamatera Bosne i Hercegovine Box 61, 71001 Sarajevo  BOSNIA &  HERZEGOVINA

 DELETED

 

     (T9) 1991년 10월 15일부터 유효.  E7은 2007년 11월 17일부터 새롭게 사용.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Bosnia-Herzegovina>

 발칸반도 서부에 있는 나라로서 정식명칭은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공화국(Republic of Bosnia and Hercegovina) 이다. 구(舊)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연방공화국의 6개 공화국의 하나였으며, 1992년 3월 분리 독립한 신생 공화국이다.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라는 국명은 북부의 보스니아 지방과 남부의 헤르체고비나 지방명의 합성어에서 유래하였다. 북쪽과 서쪽으로는 크로아티아(9A), 동쪽으로는 유고슬라비아(YU)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이 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연방공화국을 구성하는 공화국의 하나가 되었다. 1991년 10월 주권국가의 선언을 계기로 내전이 시작되었다. 1992년 2~3월 국민투표에서 독립을 결정하고 5월 국제연합에 가입하였다.

 

 구 유고슬라비아의 분리 독립 과 내전

 구 유고연방 ( YU ) 의 해체과정에서 비롯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 보스니아 ) 내전으로 약 30만명의 사상자와 3백만명의 난민이 발생되였다. 내전 발생의 원인은 복잡한 민족구성에 있다.
보스니아는  *회교도 44 %   *세르비아 계 (그리스 정교) 33%  *크로아티아 계 (카톨릭 ) 17 % 등 종교가 서로다른 3 개 주요 민족이 뒤엉켜 있다.
구 유고연방 ( 구 YU ) 은 *슬로베니아 ( 현재 S5 )  *크로아티아 ( 현재 9A )  *몬테네그로 ( YU ) *세르비아 ( YU )   * 마케도니아 ( 현재 Z3 ) 등 으로 구성되어  티토 대통령의 강력한 통치때문에 민족간의 반목이 분출될수 없었다가 티토가 1980년에 사망하였고, 그후 구 소련마저 붕괴되자 각 민족사이에 거센 민족주의 바람이 불어 공존체제는 급속히 무너졌다.

지난 1991년 슬로베니아 ( S5 ),  크로아티아 ( 9A ), 마케도니아 ( Z3 ) 가 차례로 독립을 선언했다.보스니아 ( T9 )도 1992년 국민투표에 의해 독립을 선포했다.  세르비아와 몬테네그로는 신 유고연방 ( YU )을 결정했다.
EU가 1992년 4월6일 보스니아의 독립을 승인하자 보스니아에 주둔하던 세르비아의 유고연방군 10만명이 수도 사라예보를 포위, 공격을 하면서 내전이 시작됐다.
다른 공화국과는 달리 보스니아 전체인구의 33% 를 차지하는 세르비아계는 세르비아가 주도하는 유고연방에 남아있도록 해줄 것을 요구 했다.  그러나 보스니아 회교정부는 경제권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는 세르비아계를 놓아줄 수 없었다. 결국 내전이 발생한 것이다.
세르비아군은 그해 4월말 신유고연방 창설후 철수했지만 보스니아내 세르비아계는 민병대를 조직, 내전을 주도하며 점령지를 넓혀 나갔다. 세르비아계가 영토를 확장해 나가자 크로아티아계도 내전에 개입, 보스니아 내전은 복잡한 양상을 띠기 시작했다.

내전이 격화되자 유엔은 1992년 10월 사라예보에 유엔평화유지군을 파견 하였으나, 내전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최근에는 유엔평화유지군의 완전 철수마져 논의되고 있다.
보스니아 회교정부와 크로아티아계 세르비아계 어느쪽도 전쟁을 끝낼의사는 없어 보인다. 이들은 휴전기간동안 다시 벌어질 전쟁을 위해 재무장을 하는 등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현재의 분위기는 국제사회가 세르비아계의 내전 승리를 사실상 묵인하고 있는 상태이고 세르비아계와 신유고와의 연방구성을 허용하는 선에서 보스니아 내전이 마무리 될 것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HL1XP>

 DXCC COUNTRIES LIST 상에서 본 구 유고연방의 PREFIX

 9A,YU2

 Croatia

 1991 년 6월 26일 부터 유효

 S5,YU3

 Slovenia

 1991 년 6월 26일 부터 유효

 T9,4N4,4O4,YU4

 Bosnia-Herzegovina

 1991년 10월 15일 부터 유효

 Z3,4N5,YU5

 Macedonia

 1991년 9월 8일 부터 유효

 YT-YU,YZ

 Yugoslavia

 세르비아 와 몬테네그로 의 신 유고연방
 프리픽스와 나라명은 변화없음

 끝없는 민족분규」/피부른 보스니아 갈등

 「끝없는 민족분규」/피부른 보스니아 갈등

민족간의 갈등은 「전쟁과 평화」사이를 오갈 수밖에 없는지도 모른다.

유고슬라비아의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독립선언에 따른 내전위기와 독립국가연합 나고르노 카라바흐 지역의 민족분규는 다시금 그런 명제를 생각케 한다.

6개 공화국으로 구성됐던 유고연방중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마케도니아가 이미 독립을 선언한데 이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지난 1,2일 국민투표를 통해 유고연방에서의 독립을 선언했다.

그러나문제는 독립선언에 찬성과 반대가 심각하게 엇갈리는데 있다.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공화국 자체가 여러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까닭이다.

주민 4백50만명중 44%가 이슬람계,31%가 세르비아계,17%가 크로아티아계인 것이다. 이슬람계와 크로아티아계는 독립을 찬성하는 입장인반면 세르비아계는 반대의 입장이다. 독립선언 국민투표는 세르비아계의불참속에 이슬람계 크로아티아계의 압도적 찬성으로 결말이 났다.

세르비아계는 유고연방 잔류를 주장하며 국민투표에 불참했다. 이들은 유고연방의 맹주격인 세르비아공화국을 의식한 행동이었다.

국민투표와 독립선언 이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찬성과 반대,민족 사이의 유혈충돌을맞게됐다. 유혈충돌은 현재도 계속중인 이웃 크로아티아공화국 내의 유혈내전과 같은 사태로까지 발전할 조짐까지 보였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사태는 주말 다소 소강상태지만 이 공화국내 세르비아계가 「로마니야」라는 자체 독립국을 선언하는 등 불씨가 여전히 남아있다. 또한 이공화국내 민족간의 갈등을 방관만 할 수 없다는 인근공화국 민족들의 지원움직임도 있어 쉽게 해결될 기미는 아니다. 1914년 오스트리아 황태자의 암살사건으로 1차세계대전의 진원지가 됐던 보스니아의 수도 사라예보는 그후 거의 80년이 지난 오늘도 민족문제로 술렁이고 있는 것이다.

독립국가 연합내 나고르노 카라바흐 자치주의 사태도 민족간의 분쟁이다. 아제르바이잔공화국내 이 지역 주민 18만명의 80%는 인근아르메니아공화국계이다. 1923년 스탈린의 강제조치에 의해 이슬람계인아제르바이잔에 편입된 이 지역의 주민은 1988년부터 아르메니아로의복귀를 강력히 요구했다. 이는 당연히 민족분쟁으로 이어졌고 지난 4년간 희생자만도 1천5백명이나 됐다. 이지역 평화도 현재로는 요원하다.    <1992년 HL1XP>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