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      COTE D'LVOIRE

최종수정일 2004년 11월 08일

 

 CAPITAL

 야무수크로

 PREFIX

 TU

 CONTINENT

 AF

 ZONE

 CQ : 35      ITU : 46

 IOTA

 

 BEAM

 302/122

 QSL Bureau

 Association des Radio-Amateurs Ivoiriens Box 2946, Abidjan 01

 DELETED

 

     (TU)  1960년 08월 07일 이후 유효.

 코트디부아르  <Cote d'Ivoire>

 서아프리카 남서부에 있는 나라이며 정식국명은 코트디부아르 공화국(Republic of Cote d’Ivoire)이라고 한다. 영어권에서는 아이보리 코스트(Ivory Coast)라고 부르는데 그 연유는 15세기 후반부터 주요한 산출품에 따라 지명을 구별한 것에 기인한다. 상아를 산출한 이곳 해안지역은 상아해안(象牙海岸)이라는 이름이 붙여져 있기도 한다.   북쪽으로는 말리(TZ), 동쪽은 부르키나파소(XT)·가나(9G), 서쪽은 기니·라이베리아와 국경을 접하고, 남쪽은 기니만에 면한다.

 

 

 

아이버리코스트 

 우리가 흔히 아이버리코스트 (Ivory Coast)로 알고 있는 나라의 공식국명은 코트디브아르 (Cote d'lvoire, TU) 다.

코트디브아르는 지난 1960년 프랑스 (F)로부터 독립한 뒤 아프리카에서는 드물게 정치 사회적 안정을 누리고 있다.  1인당 국민소득이 1960년대에 이미 1천달러를 넘었을 만큼 경제적 수준도 낮지 않다.

도시고속화도로가 수도 아비장을 중심으로 거미줄같이 정비돼 있다. 지방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와 공업단지 통신 전기 등 사회간접자본을 거의 완벽하게 구축하고 있다.

지리적으로 유럽과 남아프리카공화국 (ZS6)의 중간쯤에 위치한 아비장은 항공 해운의 요충지 이기도 하다. 서부 아프리카의 수출거점으로 프랑스계 중동계 중국계 기업인들이 대거 진출해
있어 아파트 구하기도 쉽지 않다.

아프리카 나라들의 출근시간은 대개 아침 7-8시. 아비장의 왕복 4차로 도시고속화도로에서는 출근시간대엔 서울에 버금가는 교통체증이 빚어진다. 활기가 넘친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국내는 물론이고 코트디부아르와 거래하고 있는 우리 업체에도 이나라는 여전히 낮설다.

이곳에 온 중소업체 기업인들조차 [코트디부아르가 아이버리코스트의 옆나라인줄 알고 왔다]고 말할 정도다. 아비장에는 비가 자주 온다. 이곳에 비는 바로 돈이요, 경제활력의 원동력이다.

인근 니제르 (5U) 말리 (TZ) 부르키나파소 (XT, ex Upper Volta)는 비가 오지 않아 사막화 현상이 계속되고 있지만 코트디부아르는 풍부한 강우량으로 코코아 생산 세계 1위에 커피는 3,4위를 기록 하고있다.

이웃나라 라이베리아 (EL)가 내전으로 고통을 겪고 있지만 이곳은 전혀 영향을 받지않고 경제적 활기를 띠고 있다.  <1997년 HL1XP>

 

 

QSL_TU5DF_1.jpg

QSL_TU2T_1.jpg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