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ST 준비
     
HL1XP  전성태   최종수정일 2002년 07월 15일

 

 

 

 보통의 Contest 참가자는 입상을 목표로 하는 것은 결코 아니며, 본격적으로 참가하는 국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전부다 새로운 Entity 와 새로운 모드의 국을 얻기 위해 밤을 지세운다.

Contest에 본격적으로 참여를 하려면 사전에 준비를 단단히 해 놓으면 재미있게 Contest에 참여 할 수 있다.
 <HL1XP>

 

 트랜시버

 트랜시버는 장시간 운용을 해야 하므로 운용상 불편이 없어야 하겠다. 여러 OP 들이 하나의 트랜시버로 운용을 한다면 그 트랜시버에 대하여 사전에 충분한 교육을 통하여 운용에 지장이 없게 끔 하여야 겠다.

Mic Gain이나 Speech Compressor Gain은  각각의 운용자 특성에 맞게끔 조정을 하여야 하는데 이것도 미리 테스트를 하여 자신에게 가장 좋은 상태가 어느 위치인가를 미리 알아두면 좋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방한테 해독도를 떨어트려 원활한 교신을 할수가 없게된다.

사용기기의 밴드전환, SPLIT 운용, VFO A/B 전환 특히 RIT 운용을 하는방법 등은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한다.
트랜시버는 장시간 운용을 하므로 열이 많이 발생을 한다. 이 열을 잘 식혀 주느냐에 따라 고장발생률이 줄어든다.

물론 트랜시버에는 열을 식혀주는 냉각팬이 있어 일정한 온도가 되면 작동을 하여 트랜시버 내부에 있는 열을 외부로 방출을 시켜 주지만 그것은 일반적인 운용에서의 동작이므로 외부에 따로 냉각팬을 달아주면 좋다.
특히 열이 많이 발행하는 진공관 트랜시버나 리니어 앰프를 사용 할 시에는 필수이다.

기계란 잘 동작을 해주다가 어느순간 고장을 일으킬수도 있다.
Contest 운용중에 어떠한 고장이 발생 하더라도 신속하게 복구 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 놓는 것이 좋다.

가급적이면 트랜시버의 고장에 대비하여 예비 트랜시버도 준비를 해 놓으면 좋으며, 이때에 리니어 앰프를 사용한다면 리니어 앰프를 구동시킬수 있게 RY 나 ALC 단자도 준비를 하여야 한다.<HL1XP>

 

 안테나

 안테나는 송신기에서 보내 온 송신전력을 전파의 에너지로 바꿔서 공간에 방사를 시켜주며, 수신 때에는 공간에 전해지는 전파의 에너지를 받아 수신측에 보내주는 역할을 한다.

안테나는 소자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높이가 높을 수록 안테나의 성능이 제대로 발휘를 해 주므로 Contest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려면 안테나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하는데, 각각의 밴드에 하나의 안테나를 사용 (Mono Band Antenna)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기존의 안테나를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다음사항을 유의 하여야 한다.

Contest는 장시간 운용을 하여야 하며 특히 송신을 자주 하여야 하기 때문에 보통의 운용상태에서는 괜찮던 안테나가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발생 할 수가 있다.

그 이유는 안테나에 사용하는 Balun이 보통의 교신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가 본격적으로 운용하는 Contest와 같이 장시간 운용을 할 때에는 Balun에서도 많은 열이 발생한다.

내압이 1KW 짜리라도 500W 출력에 장시간 운용을 하면 파손이 될 수도 있는데, Balun의 모양이 삼각형에 밀봉된 것은 Balun 내부에서 발생되는 열을 밖으로 자연 방출되는 속도가 늦기 때문에 파손될 확률이 높다.

그러나 500W 이하의 출력으로 장시간 운용을 할 때에는 파손될 염려는 전혀 없다.

멀티 OP로 참여하는 경우에는 수신전용 안테나를 따로 세워 운용BAND 이외의 다른 BAND의 상태를 점검을 할수가 있으므로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160M와 80M 에서는 DP, 40M 에서는 2ele Beam, 20,15,10M 에서는 TRI BAND Beam (5ele 이상)을 많이 사용하지만 본격적으로 참여하는 국들 중에는 각각의 BAND 마다  MONO BAND 안테나를 사용하는 거창한 국들도 있다.  <HL1XP>
 

 

  INTEFERNCE

 아프리카의 진국의 스피커에서 나의 목소리가 나와야 하는데 그쪽에는 조용하고 동네의 고집쟁이 할아버지께서 애청하는 Radio에만 내 목소리가 나온다고 할아버지께서 직접 부른다면 어떻하나.

새로운 Entity 라서 기필코 교신은 해야 되겠는데 .

Intefernce가 발생이 되면 최악으로는 Contest에 참가 할수가 없으므로 사전에 충분한 점검과 조치를 취해야 겠으며 혹시나 Intefernce 발생에 대비하여 Contest 기간만이라도 운용을 할수 있게 주위분들과 친분을 쌓아 놓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기 전에 사전에 각종 Inteference 의 발생소지를 낮추어 놓거나 해소시켜 놓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다.  <HL1XP>
 

 

 DX 정보

 World-Wide Contest에는 평소에 교신하기 힘든 Entity에  DX Pedition을 떠나 그곳에서 운용을 하겠다고 여러 DX NEWS에 발표를 하고 떠난다.

그러한 NEWS를 보면서 자신이 교신을 못한국을 꼼꼼히 메모를 해 두었다가 Contest때 활용을 하면 무척 도움이 된다.

DX 정보는 DX소식을 전문적으로 발간하는 몇몇 월간지, 주간지가 있으며, 인터넷 등에서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사이트가 몇군데있다.

2000년 이전 까지만 해도 하이텔 이나 천리안 등 유선에서도 인터넷에서 받아온 DX정보를 올려주는 곳이 있으며, 무선으로 만날수 있는 PacketCluster는 서울에 DS0DX, 광주에 HL0NHQ, 그리고 부산에 HL5BHH PacketCluster가 운용을 하고 있다.

위의 PacketCluster에 접속하면 DX정보를 쉽게 접할수 있으며 순간순간의 DX NEWS도 볼수가 있는 현대 DX교신에 필수품이다.  

그후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이제는 Web Cluster에서는 전세계의 HAM들이 올리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가 있어 DX Hunting 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HL1XP> 

 

 전파상태 점검

 전파상태를 며칠전부터 파악을 하여 어떤지역이 어느시간에 무슨 BAND 에서 트이는지 파악을 해 놓으면 효과적인 운용을 할수가 있다.

전파상태는 매년,매월,매시 마다 변하지만 기본적인 상태변화에서 크게 변하지는 않는다.

경험이 많은 DXer는 이시간에는 어느지역이 어느밴드에서 교신을 할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HL1XP>
 

 

 계획표 작성

 본격적으로 24시간이나 48시간동안 Contest에 참여를 한다면 전파상태를 참고삼아 하루 24시간의 계획표를 작성하여 참여를 하여야 한다.

밴드상태와 휴식시간과 적절히 조합을 하여 작성을 하면  알찬 CONTEST 가 될 것이다. <HL1XP>
 

Copyright ⓒ2001- 2015   Korea DX Club. All rights reserved.